워드프레스를 설치해서 사용하다보면 테마나 꾸미는 게 우선이다 보니 서버나 용량 등등 관리는 나중으로 미루다가😋 쌓아온 포스팅이 대략 40개쯤 넘어가니 너무 느려졌다는 걸 느꼈습니다🥲 포스팅하면 정말 체감이 됩니다. 사이트 리로딩 해도 마찬가지이고…
다음과 같은 개선사항이 있었습니다. 제일 크게 느꼈던 부분. 우선,
이미지
아무래도 이미지를 주로 올립니다. 만들면 바로 바로 올렸는데, 이게 단점이 됩니다. 그리고 영상 같은 경우에는 올리면 이상하게 너무 사이트가 느려진다는 느낌이 들었는데 용량 압축 하지 않고 올리다가…나중에 보면. 이미지에 엑박 표시가 떠 있습니다. 지금 시대엔 이미지 엑박 뜬 거 보기 쉽지 않은데…😭
플러그인 많은데 찾아보니 이게 추천으로 나와서 설치 했습니다. 다른 플러그인도 있던데 일단 이걸로…
설치 한 후에 다시 알림판으로 들어가서 compress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저기에 14개 유형으로 줄인다고 되어 있는데, 플러그인 설치 후 체크 박스를 모두 표시하면 14개로 뜹니다. 체크 박스 표시할 때 용량 압축할 것만 체크해야 비용이 적게 듭니다. thumnail이나 기타 이미지에 체크 박스 해제하고 다시 compress눌러서 압축해줬습니다.
한꺼번에 압축하려면 유료 버전을 구독해야 합니다.
아직 올린 게 많지 않아서 저는 일단 한꺼번에 이미지 용량 압축 해주었습니다. 1.09기가 바이트에서 약 30% 정도 압축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이미지 압축은 맨 처음 워드프레스 설정할 때 셋팅을 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상당히 오랜 시간 운영하고 난 뒤에 많은 이미지 압축하면 시간 오래 걸립니다. 만들면서 배웠던 것. 이미지를 압축하는 게 중요하다는 것. 여기 유료로 api 써서 한 번에 압축하고 난 다음에는 이미지 압축한 뒤에 올립니다. 압축하는 사이트는 저 tinyPNG 만든 사람의 사이트도 있었고, 그외 다른 사이트 등등도 많이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500정도 되는 용량을 압축해서 139 로 줄여서 올리면 이미지 포스팅 할 때 확실히 빨라진 걸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하나 더 추가로 경험적으로 알아낸 부분은 image 제목과 대체 택스트, 캡션 올릴 때 영어로 올리는 게 좋다는 것. 한글 인식 못할 때 이미지 엑박 뜨는 것 같습니다. 확실하진 않지만 혹시 모르니…
사이트 속도
이것도 여러 플러그인이 있던데, 다 깔면 좋겠지만 그 중 하나 설치해서 깔았습니다.
요 플러그인이 사용중인 워드프레스 버전과 호환됨이라고 떠서 이걸로 일단 설치해주고 체크박스 표시해서 설정해주었습니다.
그런데 이미지 용량 압축하고 난 뒤에 확실히 빨라진 걸 느껴서 그런지. 체크 박스에 표시는 했지만, 음…
이 설정도 해주어야 했지만 아직 안했습니다. 링크를 좀 읽어보고 설정할 것 같습니다. 이 플러그인 외에도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인 정리, 쓰지 않는 테마 삭제, 그 다음으로 코드 최적화 과정도 있습니다.
그리고 autoptimize, async javascript 등의 플러그인을 찾아보면 좀 더 발견할 수 있지만 다른 플러그인은 아직 써 보지 않아서 모르겠습니다. 이미지 압축, 영상 부분만 압축 잘 해줘도 어느 정도 개선이 되었다고 느끼고 있어서… 좀 더 느려졌을 땐 사용해 볼 것 같습니다. 플러그인을 너무 많이 설치하는 것도 좀…
방문자 수 추적
이건 초기에 설정했을 때 했어야 하는 부분이었는데 그 때는 구글 서치 콘솔에만 등록했고, 구글 애널리틱스는 등록하지 않아서
추가로 해줬습니다
저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애널릭틱스와 연동되고,
구글 애드 센스도 자동으로 신청할 수 있게끔 되어있습니다. 찬양하라 갓 구글
알림판으로 가서 사이트킷 설정하고, 계정과 연동을 해주면
예전에 구글 애널리틱에 만들어둔 계정과 속성을 연결하면 됩니다. 연결하기 전, 구글 애널리틱스에 가서 계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저기에서 분석 구성하기 클릭…. 계속 설정 관련해서 클릭 해주면 완료됩니다. 만들자마자 하는 걸 추천. (뒤늦게 설정하고 있는 1인)
그리고 하단에 내려가면 애드센스도 연결할 수 있게끔 되어 있어서 이것도 연결해주었습니다. 그렇게 애드센스도 신청되었습니다. 이것도 신청 결과 기달려야 함.
사이트 속도 확인
https://pagespeed.web.dev/?hl=ko
등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2022.12월. 업데이트 완료.